SDGs

태국  Kingdom of Thailand

태국은 국민의 94%가 불교 신자이고 따뜻한 국민성으로 ‘미소의 나라’로 유명합니다.
수도 방콕은 세계 유명 도시로 발전하는 반면 농촌, 산악지역에서는 빈곤층의 인신매매나 에이즈, 마약 문제 등 해결해야 할 많은 과제가 남아있습니다.

[교육지원] - 1:1 아동결연(키다리 가족)

여성연합은 태국 북부 미얀마 국경 근처 메홍손 지역의 반파이신 초, 중등 병설학교의 중학생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메홍손 주민의 63%는 산악민족이자 소수민족인 카렌족으로 반파이신 학교에는 카렌족 아이들이 다니고 있습니다.
반파이신 학교에서 중학생은 초등학생의 약 4배입니다.
산악민족 마을에 초등학교는 있지만 중학교가 없어서 차로 3~4시간 거리의 다른 마을 중학교까지 가야 합니다. 그래서 많은 학생이 기숙사에서 지내야 했습니다.

중학교는 태국에서 의무교육이지만 기숙사에 대한 정부 지원은 없습니다.
카렌족 마을의 대부분 가정이 농사로 생계를 이어나가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어렵고 아이들이 학업을 이어 가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여성연합은 2000년부터 반파이신 학교의 중학생 기숙사 비용과 교복비용을 지원했고, 2018년부터는 이 학교를 졸업한 고등학생의 학비와 교통비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누폰 아니군방
아누폰 아니군방 (치앙마이대학 4학년)

여성연합의 지원으로 계속 학교에 다니며 전국 학생 윤리 프로젝트 대회 우승을 하기도 했습니다.
대학에서는 영어 교사가 되기 위해 공부하고 있으며 2명의 반파이신 학교 출신 친구들과 치앙마이에서 함께 살고 있습니다.

키다리 가족이란?

키다리 가족은 후원자가 지원 대상자를 가족으로 받아들이고 지원 대상자가 성장하는 동안 단순한 금전적 지원만이 아닌 부모와 자녀의 관계로 국경, 인종, 종교, 사상을 초월한 가족의 정을 나누는 프로그램입니다.

[식수·위생교육] - 낙후지역 정수기 설치

2020년 5월 30일, 여성연합 인터네셔널 주최로 개최된 ‘Giving for Good Live Auction’을 통해 지원금을 받아 태국 브리람에 있는 사와이칙피타야콤 학교(중, 고등학교)에 정수기를 설치했습니다. 이 학교는 25년 이상 정수기가 고장 나 학생들은 생수를 사와야 했습니다. 가정 형편으로 충분한 생수를 구매하지 못하는 학생들도 많아 학생들의 건강 문제도 심각했습니다.
정수기를 새롭게 설치해 경제적 걱정 없이 안전한 물을 마음 편히 이용할 수 있고 학생들의 건강도 지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타이왕국 기본정보

국명 타이왕국
수도 방콕(Bangkok)
인구 약 6,980만 명(2020, IMF 추정치)
면적 51.3만㎢(한반도의 2.3배)
민족구성 타이족(85%), 화교(12%), 말레이(2%) 등
종교 불교(95%), 이슬람(4%), 기독교(1%)
언어 타이어(공용어), 중국, 말레이어
※ 출처: 외교부 홈페이지

통계 정보

평균수명 77세¹
HIV에 감염된 아이의 수(0-19세) 9,100명²
유아 사망률(1세 미만) 5명/1,000명²
유아 사망률(5세 미만) 9명/1,000명²
1인당 명목 GDP 7,300USD¹
소비자물가 상승률 0.7%¹
초등교육 수료율 98%²
청소년(15-24세) 문해율 98%²
※ 출처: ¹세계은행 / ²유니세프 어린이백서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