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Gs

네팔  The Federal Democratic Republic of Nepal

네팔은 세계 최고봉의 에베레스트가 있고 히말라야산맥과 언덕으로 이루어진 산악국가입니다.
국민의 대부분이 농사를 짓고 있으며 산악 관광도 유명합니다. 다민족, 다언어 국가로 2008년에 왕국에서 민주공화국으로 바꿨습니다.
빈곤으로 인한 아동 결혼이나 아동 매매로 교육을 못 받는 아이들이나 카스트 제도로 인한 차별도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의료, 위생 면에서 아직 정비가 완벽하지 못해 감염증이나 영양부족 문제도 있습니다.

[여성 경제자립 지원] - 여성직업훈련학교

네팔은 여성들의 식자율, 취업률이 모두 낮고, 여성에 대한 교육의 중요성이 사회적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재도 여성은 교육을 받을 필요가 없다는 인식이 팽배합니다. 2005년 1월, 네팔 여성들의 역량 강화와 교육받을 권리를 위해 15~30세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훈련 학교 ‘Creative Training Center’를 열어 카트만두, 대초마을, 바랏푸르까지 각 지역의 필요에 따라 어디든 찾아가는 양재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른 수업에 비해 수강료가 저렴하여 많은 여성이 참여하고 있어 집안일밖에 하지 못했던 여성들에게 자립의 기회를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삼쟈나 수레스타
삼쟈나 수레스타

간호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었지만 취직할 기회가 없었고, 집에서 집안일만 해야 했던 저는 무료한 날들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주변을 통해 Creative Trainnig Center의 이야기를 듣자마자 자수나 양재에 관심이 있었던 저는 바로 수강 신청을 하였습니다.
은행원인 제 남편은 시간이 있을 땐 실에 비즈를 넣어주며 가끔 도와줍니다. 덕분에 저희 부부에게도 즐거운 대화 시간이 생겼습니다.
남편도 제가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고 앞으로도 계속하면서 관련된 일을 해보라고 응원해 줍니다.
저에게 새로운 인생에 대한 희망을 심어준 Creative Training Center에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전하고 싶습니다.

[보건·의료지원] - 무의촌 의료지원

1997년 무의촌을 순회하며 무료 건강진단과 의약품 전달을 시작했습니다. 2013년부터는 치트완 메고올리 촌의 진료소 ‘World Peace Health Service Center’의 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진료소에서는 주 4회, 혈압검사와 상처치료, 감기약, 위장약 등의 처방, 피임주사 등을 건강 관리사가 도와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네팔 보건소 관리하에 임산부 검진과 유·아동 예방접종도 매월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건소에서 6개월 훈련을 받은 진료소 스텝이 임산부 집에 직접 방문해 임신교육, 출산보조, 유아 검진을 하며, 언제 발생할지 모를 긴급 상황에 대해 대비하고 있습니다.

[교육지원] - 에카타 아카데미

2011년부터 에카타 아카데미 학생들의 학비와 교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여성연합이 건설하여 2007년에 문을 연 학교로 2016년까지 여성연합에서 운영해왔으며 2017년부터는 현지 지역에서 자립 운영하고 있으며 여성연합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네팔 기본정보

국명 네팔연방민주공화국
수도 카트만두
인구 2,913만 명(2020)
면적 147,181㎢(한반도의 2/3)
민족구성 아리안족(80%), 티벳·몽골족(17%), 기타 소수민족(3%) 등
종교 힌두교(81.3%), 불교(9%), 이슬람교(4.4%), 기독교(1.4%), 기타(3%)
언어 네팔어
※ 출처: 외교부 홈페이지

통계 정보

평균수명 70세¹
HIV에 감염된 아이의 수(0-19세) 1,000명²
유아 사망률(1세 미만) 20명/1,000명²
유아 사망률(5세 미만) 32명/1,000명²
1인당 명목 GDP 1,120USD¹
소비자물가 상승률 5.6%¹
초등교육 수료율 남자: 79% 여자: 76%²
청소년(15-24세) 문해율 남자: 90% 여자: 80%²
※ 출처: ¹세계은행 / ²유니세프 어린이백서 2019